우리 말글 100자 풀이
<이달의 문제>의 답을 100자 안팎으로 적어 매달 마지막 날까지 korjnu@naver.com 로 보내 주시면 문화 상품권을 드립니다. 우리 말, 우리 글을 사랑하는 분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 시상에 필요하오니 응모자의 실명, 주소,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십시오.

 
작성일 : 16-02-03 19:45
‘할인(割引)’ : ‘인하(引下)’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393  
‘할인(割引)’과 ‘인하(引下)’를 같은 의미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은 차이가 있는 말이다. ‘할인’은 정해 놓은 값에서 일정액을 감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백화점이나 시장 등에서 소비자 가격에서 일정 비율만큼 빼 주는 건 ‘할인’이라고 한다. 할인 기간이 끝나면, 다시 원래의 소비자 가격으로 되돌려 팔게 된다. ‘청소년 할인’도 일반 요금이나 가격을 기준으로 조건을 붙여 감해 준다는 의미에서 한가지다.

    할인 판매한다고 선전만 요란하고 할인 폭이 적어 기대에 많이 어긋났다.
    할인 판매하는 물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별로 구매하고 싶지 않았다.

  ‘인하’는 아예 가격 자체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의 가격에서 얼마를 감해 주는 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가격이나 요금을 낮게 다시 정하는 경우에는 ‘인하’를 써야 한다. ‘휘발유 가격 인하’나 ‘청소년 요금 인하’처럼 쓸 수 있다.  ‘할인’의 반대말은 ‘할증(割增)’이고, ‘인하(引下)’의 반대말은 ‘인상(引上)’이란 것을 알면 둘의 차이를 더욱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다.
  이달에는 성미정 님, 정경미 님, 한스원 님을 봅았습니다. 이분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 드립니다. 계속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고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